교육의 조직화와 지도원칙을 세워야 한다. 교수 계획을 합리적으로 달성 할 수 있는 교육목표 및 개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한 교수, 내용, 평가 및 등급화를 실시하는 것을 말하다. 그리고 교과 내용은 주제를 조직화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준비하여, 학생들에게 학습의 진도를 의식하게 하고, 수업
무용교육은 대상을 전제로 하여 연구하며 창조적인 운동 경험을 지도의 기초로써 사용하는 대신에 기술적인 수련에 중점을 두고 지나치게 연기에 집중을 하는 경향이 있다. 무용을 연기로서가 아니라 교육적, 창조적 예술경험으로서 생각할 때에 지도자는 학습자가 무용이 현실에서 발견한 심미적인
교육, 특히 무용교육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무용교육은 무용의 여러 가지 사회적 기능을 교육을 통하여 실현함으로써 조화로운 인간 형성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무용은 감수성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며 인간의 정신적, 육체적인 능력상의 균형을 보다 잘 유지시켜 준다.
Ⅰ. 서론
무용은 신체의 발달을 돕고 상상력을 열거하고, 지성을 요구하며 미에 대한 감상력을 기르게 하고 정서적 성장을 깊게 하고 세련되게 한다.
무용은 교육의 목적이 되는 전문교육보다는 완성된 인간형성에 그 목적을 두게 되면서 무용교육의 적용 범위도 유아에서 시작하여 성인의 교양교육
무용교육은 인간이 선천적으로 지닌 예술적 소질을 의도적인 신체활동을 통하여 신체적․정서적․지적 및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인간을 육성하는 교육이며 또한 원만한 인간형성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교육으로 그 기능적인 면을 평가받고 있다.
학습이란 연습이나 교육과 유사한 용어로써 일
무용들이 사람들의 생활과 공유되어야 한다.
무용이 인간의 생활 자체로 존재하기 위해,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자리를 굳혀나가기 위해, 또한 아동에서 청소년으로, 청소년에서 성인으로 성인에서 노인까지 무용을 생활화시킬 수 있는 근본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은 학교에서의 무용수업이라
무용을 뜻한다. 그러므로 무용교육은 수동적인 동작 습득에만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창조하고 그것의 경험을 거듭 반복해나감에 따라 예술적 의미로서 창작학습을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2) 유아무용교육의 개념
유아무용교육은 3~6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무용교육으로 인간의 가장 기
무용의 가르침은 엄격함 보다는 배려와 따뜻한 분위기의 조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이다. 교사와 학생 간의 신뢰감이 조성되었다면, 교사는 학생들에게 창의성 개발을 위한 학습 프로그램으로
창작무용에 대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본문>
1. 창작무용이란?
창작무용은 자기가 갖고 있는 사
지도를 받아 모아진 의견은 ‘불편함을 찾으면 발명이 보인다.’라는 파일철에 보관하도록 하였다.
2. 발명 만화 그리기
발명에 대하여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어려운 일이라 생각하고 있다. 따라서 어린이들에게 발명 아이디어 착상을 위해서는 즐겁게 만화로 표현하면서 아이디어를 착상하는 것도
교육의 의도를 반영한 것이다. 소비자 경제 시대의 교수․학습은 학습자 중심으로 이루어질 수밖에 없다.
문제는 가정과 사회의 교육이 아직 학습자 중심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에 있다. 이를 위한 학습자의 개성, 자발성, 창의성 개발이란 쉬운 과제가 아니다. 학습자 중심 수업은 현재의 수